250x250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8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y.developer

[KPT 회고] 팀 프로젝트 - 음악 커뮤니티 (Beat Bridge)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[KPT 회고] 팀 프로젝트 - 음악 커뮤니티 (Beat Bridge)

y.developer 2023. 11. 28. 01:04
728x90

뉴스피드 프로젝트 (2023.11.21 ~ 11.27)

 

B반 7조 - 7ㅏ보조

 

KPT 회고

프로젝트를 마치고 회고하는 과정으로 Keep, Problem, Try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한다.

 

Keep : 잘하고 있는 점,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

Problem :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, 아쉬웠던 부분

Try : 앞으로 시도해 보면 좋을 방법 및 문제 해결책

 

 


 

KPT 회고 진행

팀 프로젝트를 제출하고 이번에도 프로젝트를 되돌아볼 수 있는 회고를 진행했다.

Figjam을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의견을 작성하고,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.

정들었던 팀원들과의 마지막 회의, 마음껏 보드를 꾸미며 진솔한 마음을 꾸밈없이 나눌 수 있었다.

 

 

 

 

Keep

잘하고 있는 점,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

 

  • SA와 와이어프레임(피그마)을 통해 전체적인 구조 시각화
  • 매일 오전 진행상황 공유함으로써, 매일 해야 할 일, 앞으로 남은 일 팀 전체적으로 상기시킨 점
  • 발표를 딱 필요한 내용만 뽑아 진행한 점
  • 문제 발생 시 다 같이 힘을 합쳐 빠르게 해결하려 한 점
  • 확실한 역할 분담으로 프로젝트 진행속도 가속화한 점
  • 메인컬러, CI, Beat, Beat Up 등 우리 서비스 만의 아이덴티티를 잘 살린 것
  • 코드 컨벤션, Git Rules 덕분에 코드 정리가 용이했던 점
  • 팀의 데드라인 설정을 명확히 정한 점
  • 각자 맞은 역할 이행에 최선을 다한 점
  •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너무 오래 끙끙 앓지 않고 빠르게 문제점 공유하려 한 점

 

 

Problem

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, 아쉬웠던 부분

 

  • 코드 작성 시 오류 해결하는 부분이 막혀서 너무 오랜 시간을 쏟은 점
  • live share나 코드 공유 시 문제인 부분을 제대로 설명하기 어려운 점
  • 공유되는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1차 처리가 되어야지만 다음 작업이 진행돼서 딜레이가 발생한 점
  • 데드라인이 제대로 안 지켜져서 전체적인 작업 진행이 더뎌진 점
  • 팀원 모두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 제대로 물어보지 않은 점
  • github 사용 시 PR에서 많은 오류가 발생해서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렸던 점
  • 버그를 많이 잡았음에도 계속 버그가 존재하는 점
  • context, redux, firebase의 어려운 코드를 아직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점
  • 코드 최적화를 하지 못한 점

 

울 팀장님👍

 

Try

앞으로 시도해 보면 좋을 방법 및 문제 해결책

 

  • CRUD firebase 연동 시 에러가 뜨거나 구현이 안되어 팀원에게 빠른 도움을 요청하여 해결
  • 문제/에러 발견 시 고민하는 시간이 30~1시간을 넘기면 팀원 및 튜터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해결
  • useCallback, useMemo, memo 등 캐싱할 데이터를 잘 고려해서 사용
  • 개인적인 깃 공부 시도할 것 깃허브 강의자료
  •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게 당연하나, 끝없이 탐구하고 도전해 볼 것
  • 코드 리뷰나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고 내 것이 되도록 노력할 것
  • live share, 코드 공유 시 빠르게 문제인 부분을 알려줄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하려 노력할 것
  • 중복되는 코드들은 모듈화 시켜서 간소화시킴
  • 초기 기획 단계에서 방향성 제대로 정하고 소통 후 기획 확립을 하여 높은 완성도와 빠른 결과물을 만들었음
  • 목업 데이터에 대한 세팅을 더욱 상세하게 의논하여 데이터 흐름을 명확하게 결정하고 진행하였음
  • commit을 자주 하여 PR이나 merge시 충돌방지 및 충돌 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

 

 

 

 


프로젝트 결과물 - Beat Bridge

 

로그인 페이지

 

 

회원가입 페이지

 

 

메인 홈페이지

 

 

마이페이지

 

 


팀 프로젝트를 마치며...

파이어베이스와 context, redux 등 다소 어려운 내용을 자세히 익히지 못하고 들었갔던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다. 하지만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막히는 부분은 찾으며 공부하고, 내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팀원들과 같이 고민하며 문제들을 하니씩 해결해 나갈 수 있었다. 결국 목표했던 기능들을 모두 구현했고, 팀원들 각자의 파트에 대한 코드를 리뷰하며 모르고 지나쳤던 부분까지 배울 수 있었다.

 

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던 것은 결정적으로 적극적인 소통에 있었다. 회의 때마다 적극적으로 모두가 참여했고, 프로젝트의 목표와 방향성이 맞는지 소통하였다. 팀원들의 의견을 전부 들어보고 모두가 원하는 방향으로 의견의 결정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좋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었다. 배웠던 내용보다 아직 모르는 내용이 더 많았기 때문에 잠도 줄이며 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해서 달렸다. 주말까지 팀원들이 모두 모여 CSS 작업 및 발표 준비까지 하며 팀원 전체가 프로젝트에 몰입했다.

 

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프로젝트 셋업, 기획 단계였다. 처음 구조를 탄탄하게 구성해 놓고 전체적인 흐름을 그려놨기 때문에 중간에 방향을 잃지 않고 방향성을 잘 유지할 수 있었다. 그렇게 확보한 시간으로 마지막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더 디벨롭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고, 이는 우리의 서비스를 사람들의 기억에 남길 수 있도록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.

 

프로젝트 셋업부터 마무리 발표, 그리고 지금 회고까지.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또 한 번 성장할 수 있었고,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점검할 수 있었다.

728x90